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수분 보충에 가장 좋은 음료는 물이 아닙니다.

by ohatwins3000 2023. 6. 12.

 

 

 

우유는 물보다 더 많은 수분을 공급합니다. 

 

우리는 보통 목이 마르고 음료가 필요할 때 수분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음료는 물이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정수된 물과 탄산 수 모두 몸에 수분을 빠르게 공급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하는 반면, 약간의 설탕, 지방 또는 단백질이 함유된 음료는 더 오래 수분을 유지하는 데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. 

음료가 얼마나 잘 수분을 공급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은 음료의 영양소 구성과 관련이 있습니다. 예를 들어, 우유는 설탕 유당, 일부 단백질 및 일부 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물보다 훨씬 더 많은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 이 모두는 위장에서 체액이 배출되는 속도를 늦추고 더 오랜 기간 동안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우유에는 또한 나트륨이 들어 있는데, 이는 스펀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체내 수분을 붙잡아두어 소변 생성을 줄입니다. 이러한 이유로 우유는 우리 몸에 물보다 더 많은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약간의 설탕

나트륨 및 칼륨과 같은 전해질은 더 나은 수분 공급에 기여하는 반면, 음료의 칼로리는 위 배출을 더디게 하여 배뇨를 더디게 합니다. 따라서 약간의 설탕이 함유된 음료는 체액이 배출되는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몸의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과일 주스나 콜라와 같이 설탕이 더 농축된 음료는 반드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아닙니다. 그들은 위에서 조금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일반 물에 비해 더 천천히 비울 수 있지만 일단 이러한 음료가 소장에 들어가면 삼투라는 생리적 과정 중에 고농도의 설탕이 희석됩니다. 이 과정은 사실상 몸에서 소장으로 물을 당겨 음료에 포함된 당분을 희석시킵니다.

수분 공급을 위해 탄산음료와 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물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. 결국 우리의 신장과 간은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물에 의존하며, 물 또한 피부의 탄력과 유연함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 

 

 

맥주와 라떼로 수분 유지가 가능한가

알코올은 이뇨제 역할을 하여 더 많은 소변을 배출하게 하므로 알코올음료의 경우 수분 공급은 마시는 음료의 총량에 따라 달라집니다. 맥주는 위스키보다 수분 손실이 적은데 그 이유는 맥주를 마실때는 더 많은 액체를 섭취하기 때문입니다. 강한 알코올 음료는 탈수되지만 희석된 알코올음료는 그렇지 않습니다. 

커피가 얼마나 잘 수분을 공급하는지는 섭취하는 카페인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. 약 80mg의 카페인이 함유된 일반 커피는 물만큼 수분을 공급합니다.300mg 이상의 카페인 또는 2잔 이상의 커피를 섭취하면 카페인이 경미한 단기 이뇨 효과를 유발하므로 과도한 수분을 잃을 수 있습니다. 이것은 일반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컵에 우유 한두 스푼을 추가하여 상쇄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라떼의 경우는 카페인으로 인한 이뇨 효과를 감소시킬수 있습니다. 커피 또한 알코올음료처럼 더 많이 마실수록 음료가 위장에서 더 빨리 비워지고 혈류로 흡수되어 체액을 희석하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.